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 첫번째
  • 두번째

* 몬트리올자녀무상

몬트리올자녀무상교육 : Bill-96과 영어교육청 eligibility


Bill-96과 Eligibility


■ Eligibility
퀘벡 공립학교에서 영어 교육을 받으려면 학생들은 퀘벡 정부가 정한 프랑스어 헌장에 따라 교육부로부터 eligibility를 승인받아야 합니다. 주로 아래 두 가지 경우입니다.
A. 캐나다인 부모나 형제자매 등이 캐나다에서 대부분의 초등교육을 영어로 이수한 경우
B. 부모가 취업비자나 학생비자로 체류하는 경우

부모의 취업비자나 학생비자로 eligibility를 받는 경우에는 통상 비자기간을 커버하는 "학년도"까지 eligibility가 나오고 이후에 비자가 연장되는 경우 eligibility를 새로 신청/승인을 받아왔습니다. 여기서 학년도는 9월부터 다음 년도 6월까지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부모의 비자기간이 2021년 11월에 만료되는 경우 eligibility는 2022년 6월말까지입니다.


■ Bill-96
프랑스어를 보호하고 장려하기 위한 새로운 법안으로 22년 6월부터 시행되기 시작했지만, 과도한 기준과 모호한 내용이 많아서 많은 혼란이 있어 왔습니다. 교육과 관련해서 자녀를 영어교육청으로 보낼 수 있는 Eligibility 기간에 대해 최대 3년으로 제한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몬트리올의 영어교육청 EMSB에서는 과도한 제한이라며 위헌소송 중에 있기도 합니다.


■ 최근 영어교육청들의 동향
Eligibility는 교육부에서 주관을 합니다. 최근에 영어교육청들에서는 eligibility에 대해서 Bill-96에 따른 조치로 최대 3년이라는 기간제한 이외에 "연장신청 불가"라는 또다른 제한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한 번 받은 eligibility에 대해서 비자기간이 연장되더라도 eligibility를 연장신청할 수 없고 기존의 기간이 끝나면 불어교육청으로 옮겨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연장신청에 대한 교육부에서의 처리에 대해서 교육청마다 해석이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

* 연장신청 가능여부에 대한 교육청들의 입장
- EMSB 교육청 : 기존에 2022년 6월 이전에 등록한 경우에 추가 1회 연장신청 가능
- Riverside 교육청 : 연장신청 불가(시기 무관)
- Lester B. Pearson 교육청 : 교육부 지침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 Eligibility 기간에 대한 입장
-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어느 교육청이든 불문하고 얼마의 기간에 대해서 eligibility를 받게 될 지 알 수 없다는 점에 대해서는 모든 교육청이 동일합니다. 다만 기존에 진행되던 처리방식에 대조해 볼 때 비자만료시기가 포함되는 학년도의 6월말까지로 예상됩니다.


■ 연장신청 제한에 대한 영향
- 현재 몬트리올에 계신 분들 : 2022년 6월 이전에 교육청 등록하셨던 분들에 한해 EMSB교육청을 통해 한 번 연장 가능
- 캐나다 입국을 앞두고 계신 분들 : 입국시 처음 받는 eligibility 기간 외에 추가연장 불가. 이후 불어교육청으로 옮기거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

* 23년 9월학기에 시작하시는 분들 : 25년 6월말까지 예상
* 23년 초 시작하시는 분들 : 24년 6월말까지 예상
* eligibility 기간에 대해서는 모든 교육청들이 교육부 소관이라며 알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 AA Canada의 조치
- 몬트리올 : 2022년 6월 이전에 몬트리올에서 교육청 등록을 하셨고 최근 AA Canada를 통해 연장신청 하신 분들은 한 번에 EMSB 교육청을 통해 eligibility 연장신청 일괄 접수 예정
- 한국 : 일정대로 출국하시는 분들에게 이후 플랜 상담, 출국시기 변경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CAQ 및 학생비자 재진행, 지역변경을 원하시는 경우 지역안내 및 무료수속/ 이민성에 교육기관 변경신고 등 진행


■ 영어교육청에서 불어교육청으로 옮기는 경우
언어능력과 무관하게 정규수업에 바로 배정하고 적응해가는 영어교육청과 달리, 불어교육청은 처음에 welcome(Accueil) class에서 불어어학수업만 진행하기 때문에 적응에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불어어학수업을 하는 학생들 중에 영어원어민 학생들이 많아서 불어어학수업을 하면서도 영어로 소통을 하기 때문에 영어가 향상되는 케이스들이 많습니다. 영어와 불어가 모두 가능한 bilingual이 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이기도 하고, 실제 AA Canada 원장 자녀도 이와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 지역이동을 하는 경우

* 밴쿠버
- 사설어학원(온라인 수업 옵션)을 통한 1년 자녀무상교육 후 정규과정 또는 취업비자

* 토론토/런던/오타와/윈저
- 대학부설 조건부입학 어학과정을 통한 무상교육

* 빅토리아
- 부모님 사설어학원 + 카톨릭 사립(모든 자녀 총 학비 약 $13,000)
- 부모님 평생교육원 비즈니스과정(2년학비 $13,500 + 3년 PGWP, IELTS 6.0 필요, 조건부입학 가능)
- 공립대학교 대학원(온라인)(2년학비 $33,000 + 3년 PGWP, IELTS 6.5 필요, 조건부입학 가능)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문의사항이 있으신 분은 한국에 계신 분이나 몬트리올에 계신 분들 모두 심동섭 실장에게 컨택 부탁드립니다. Eligibility 관련이나 연장 플랜에 대해서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문의
02-567-4345
카톡 : canlog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심동섭

등록일2023-01-16

조회수775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